▒▒▒ 이상원 디자인그룹 - Space + Lighting + Visual Design & Consulting ▒▒▒
 

HOME  |  CONTACT   |  SITEMAP

 
   
 
Login
   
   
 
 

   
   
   
   
   

 

 

Home > Board > 자유게시판

 

사이버문화마당 [바라]를 방문하신 모든분들이 자유롭게 글을 남길 수 있는 '자유마당'입니다.
인사말, 자기소개, 유머, 좋은 소식 등 많은 분들과 함께할 수 있는 글을 남겨주세요.

 

 

 


분류 일반 | 인사말 | 건의사항 | 자기소개 | 만화 | 뉴스 |
[ 내 용 보 기 ]
글제목 : Relux 작업(Radiosity & Raytracing image)
아이디 : 이상원디자인그룹    | 2012/07/18 07:17 | HIT : 3,963 | VOTE : 653 |
이상원디자인그룹(Space + Lighting + Visual Design & Consulting) -Relux 작업 결과물의 비교

Relux 결과물 비교 - Relux Calculation Outputs
(Relux Radiosity image & Relux Raytracing image)


작업의 결과는 툴의 문제가 아니라 사용자의 문제다

며칠전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분들을 대상으로 조명디자인(Lighting design)과 조명시뮬레이션(Lighting simulation) 과정의 특강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조명이나 디자인 계열 전공자가 아닙니다. 아래의 첨부한 이미지는 그분들중 몇분이 작업한 Relux calculation 결과물입니다. 단 며칠간의 수업을 받으면서 몇시간동안 작업한 미완성 첫작품입니다. 아직 미완성 단계이고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과정입니다.

그분들이 수업 중간에 다른 학생분들을 대상으로 간단하게 자신의 작업 구성과 그 과정을 프리젠테이션한 작업결과물로 조명에 입문하려는 분들이 빛(Light)과 조명(Light + ing)에 대해 흥미와 매력을 느낄수 있는 요소일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직은 여러가지로 부족하나 교육시간과 작업시간을 고려한다면 비교적 좋은 평점을 줄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든 분들을 포함하여 매우 잘 하셨습니다. 이글을 통해 수고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진심으로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분들이 다른 학생분들에게 설명한 Relux 작업화면을 그대로 옮긴 이미지가 첨부한 결과물(lighting calculation)입니다. 조명 계산 결과의 Radiosity image와 Raytracing image를 단지 이미지 사이즈만을 조절하여 편집한 것입니다. 다만, 계산 결과물의 보다 나은 비교를 위하여 두분(남모군과 이모군)의 화면 뷰(3d view)를 조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포토샵이나 기타 이미지 편집프로그램은 전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포토샵에서 빛의 밝기와 그라데이션 그리고 컬러 등의 세부적인 구성을 조절하였다면 더욱 더 사실적인 이미지로 표현되었을 것입니다. 실제 디자인 프로젝트에서는 그러한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보다 나은 조명디자인 컨셉과 공간 구성으로 조명디자인 툴(lighting simulation tools)인 Relux(ReluxSuite 2012.2)에서 디테일하게 작업하는 것입니다. 단 몇시간의 짧은 시간동안 작업한 결과물이기에 첨부한 위의 빛을 구성하고 연출한 이미지 또한 수정되어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조명디자인 툴의 결과물은 단지 그럴싸하게 표현되고 연출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시공 후의 결과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고 그에 따라 디자인 과정에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조명 컨셉에 기준한 조명기구(luminaires) 선정과 레이아웃
- 공간과 사물의 구성(Room & Room elements 위치와 스케일 등)
- Surface(Material & texture, 보다 정확하게는 Surface Response)
등의 세부적인 작업이 요구됩니다. 그러한 세부적인 작업에 따라 조도(illuminance), 휘도(luminance), 균일도(uniformity), Color Aspects, 모델링(modelling) 등의 공간에서 요구되는 빛의 역할이 잘 구성되면 계산 결과의 연출 이미지(lighting rendering image)는 자연히 좋아지게 됩니다. 특히 빛의 분포, 빛의 그라데이션(light gradation)이 요구되는 조건에 맞추어 잘 구성된 경우 보다 사실적인 빛의 렌더링 이미지가 연출됩니다.

그러나 Relux 본 프로그램(Reluxsuite 2012.2)만 가지고도 몇 시간동안 간단하게 작업한 결과, 위와 같은 결과물이 구성되고 표현될 수 있습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묻습니다. Relux에서는 결과물이 좋아보이지 않는다고.....그러면서 이 프로그램 저 프로그램으로 옮겨 다닙니다. 구성요소와 디자인도구로서 디자인 프로그램을 디자인과정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툴만을, 인터페이스에 기준한 매뉴얼만을 익힙니다.

어떠한 목적에서 일까요? 묻고자 합니다.

Relux나 Dialux 그리고 AGI 등의 (조명대상의 공간)조명디자인 툴이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어떠한 툴이나 기본적인 장단점이 다를 수 있으며, 화면 구성 또한 다릅니다. 그러나 조명디자인 툴은 기본적으로 빛을 계획하고 프로세싱하는 툴이기에 그 근본은 다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작업 결과물 또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조명디자인 프로그램은 정확도에 기초한 신뢰도가 생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빛(Light)과 조명(Light + ing)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가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조명이전에 빛을 이해하는 것이 또한 중요할 것입니다.

"훌륭한 목수는 연장을 탓하지 않습니다"

툴의 좋고 나쁨을 떠나 디자인 과정에 디자인툴을 접목하고 구성하고 있는 작업자 본인을 먼저 보아야 할 것입니다. 툴은 단지 툴일뿐입니다. 단지 툴만의 사용을 위하여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지 마시고 보다 효과적인 접근방법을 구성하시길 바랍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Fundamental을 이해하고 구성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입니다.

기본은 쉬운 것이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구성이 되는 것입니다. 디자인 프로그램(lighting design & simulation program)은 몇개의 버튼을 클릭하면 결과(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결과)가 나오는 매직이 아닙니다. 많은 고심과 노력의 흔적이 묻어나야 합니다.

본인의 작업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툴을 탓하고 여러 툴을 만지며 옮겨다니지 마십시오.
Fundamantal을 이해하고 구성하지 못한다면 의미 없는 시간 낭비일 수 있습니다.

"툴의 문제가 아니라 사용자 개인의 문제입니다"

여러가지 환경을 고려하여 메인이 되는 툴을 선정하여 그 툴에서만 작업을 진행하시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빛과 조명, 공간 그리고 디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디자인툴에 적용하시면서 디자이너 또는 엔지니어로서 역량을 키워나가시길 바랍니다.

- 빛의 역할과 조형성(가장 강조)
- Paint with Light
- Lighting for Human needs (Values)
- Light interaction과 Surface Response
- Ray 구성 (조명기구의 광학 특성 구성과 배광 설계의 기본)

등의 최소한의 기본이 요구됩니다. 조명디자인 툴을 조명디자인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은 어디까지나 디자인 과정의 한 부분에 해당하는 도구(tools)이며 요소일 뿐입니다. 그렇지만 작업자의 마인드와 역량에 따라 그 결과는 디자인의 우수한 구성요소가 되어 인간의 생활과 건축, 공간의 가치를 실현하고 올리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는 그와는 반대로 단지 고객과 사용자의 눈을 현혹시키는 단지 납품을 위한 장사의 도구만이 될 수도 있음을 상기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바입니다.

“디자인은 단지 껍데기를 치장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효용되고 실현하는 가치를 올리는 것이리라.”

감사합니다.


이상원디자인그룹 | Lee And Partners
(Space + Lighting + Visual Design & Consulting)


  
번 호 제 목 아이디 작성일 조 회
Prev.   모든분들이 행복하기를 소망합니다.  바라 04/11/13 4725
Next.   시뮬레이션 문의  배창휴 10/12/22 4208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GGAMBO